[이시안의 포토 큐레이션: 동시대 컬러 아날로그 추상사진 세 번째]
빛으로 그리는 화가, 사진가 리즈 닐슨(Liz Nielsen)
이시안 베를린 특파원 (Sian's Company대표)
라이트 페인팅
리즈 닐슨(Liz Nielsen)은 카메라 없이 암실에서 컬러 포토그램 또는 그녀가 부르는 라이트 페인팅을 만드는 사진작가다. 그녀의 라이트 페인팅은 몽환적이고 고요한 분위기를 발산하지만, 감광지를 수제 네거티브와 다양한 광원에 노출시킨 후 전통적인 사진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세심하고 체계적인 과정의 결과다. 그녀의 암실 혁신은 단순히 한 명의 청중을 위해 예약된 수행적 성격을 띤다. 각 포토그램은 완전히 독특하며 친밀한 것부터 실질적인 것까지 규모가 다양하다.

Psychic Mountains, 2016, Analog Chromogenic Photogram, Unique, 30x40
사진 매체의 경계를 확장하는 데 깊은 관심을 가진 리즈 닐슨(Liz Nielsen)의 생생하고 빛나는 컬러 포토그램은 전통적인 사진의 선입견을 변화시킨다. 그녀는 철학적 연구, 빛의 물리학, 색상 이론의 영향을 받은 시각적 인식을 탐구하기 위해 사진을 사용한다. 작가는 빛이 유형적이고 미묘하기 때문에 빛에 매료되었다. 빛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으며 공간을 형성하고 감정을 불어넣고 시간을 초월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빛은 말 그대로 그녀의 매체이며 그녀의 작업은 개념적으로 빛에 관한 것이다.

Rainbow, 2016, Analog chromogenic photograph, Unique, 50x77
빛의 예술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 빛에 민감한 물질에 빛을 노출하는 포토그램은 사진보다 먼저 등장했으며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와 만 레이(Man Ray) 같은 예술가의 관심을 끌었다. 리즈 닐슨(Liz Nielsen)은 무지개, 풍경, 아치 및 평평하고 돌 같은 물체 등 고도로 양식화되고 다채로운 사진을 전문으로 한다. 감미로운 색상으로 겹친 모양의 레이어는 미개척 잠재력과 무한한 해석의 세계를 제시한다.
이 장르에 대한 리즈 닐슨(Liz Nielsen)의 기여는 놀랍도록 간단해 보이지만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제작 과정에서 파생된다. 투명 컬러 젤 필터는 얇게 썰고 작은 유리판에 층을 이룬 콜라주로 부착된다. 그런 다음 친밀한 네거티브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고유한 포지티브 인쇄물을 생성한다. 그 과정에서 색상이 반전되고 빨간색이 녹색이 ??되고 결합한 절단이 검은색이 아닌 흰색으로 수렴된다. 시도되지 않은 조합이 놀라움을 열어주고 빛이 가장자리에서 소용돌이치며 기회는 여전히 그녀의 색 효과에서 일부 역할을 한다.
구성 측면에서 기본적인 기하학적 모양(정사각형, 원, 삼각형 및 기타 가위로 자른 다각형)을 빌딩 블록으로 사용하여 색상의 중첩된 막이 활기차게 맞물린 형태를 만든다. 기하학의 수직적 집합체는 토템 기둥처럼 남성과 여성의 형태로 합쳐지고, 삼각형은 날카로운 산처럼 위로 튀어나와 있으며, 가는 띠는 의자의 다리, 잔디의 흐르는 덩굴손 또는 불이 켜진 양초의 물결 모양 기둥이 된다. 작품에서 수수께끼의 일부를 제거하여 더 분명하고 문자 그대로 느껴지도록 했다. 일부 작품은 덧칠한 질감과 여러 컷 프린트의 물리적 콜라주를 통해 실험을 더욱 추진하여 탐구를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한다.

Blue Mountains, 2018, Analog Chromogenic Photogram, Unique, on Fujiflex, 30x40
-<월간사진> 9월호에서 일부 발췌. 전문은 <월간사진> 9월호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