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전문가 노하우

백업의 새 얼굴, NAS의 모든 것
데이터 백업과 대용량 파일 전송을 위해 태어난 NAS의 궁금증을 풀어보는 시간

백업의 새 얼굴, 데이터에 날개를 달다


NAS, 넌 누구냐?
지금도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와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우 데이터 백업에좋은 방법인 것만은 틀림없다. 그러나 외장하드는 제한적인 용량과 분실의 위험이 있고,클라우드 서비스는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일정한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이런 각각의 단점들을 보완하면서 주목을 받은 것이 있으니, 바로 NAS(Network-Attached Storage)다. 한마디로 인터넷이 연결된 큰 용량의 외장하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덕분에 스마트 기기 또는 PC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다운로드, 업로드 그리고 스트리밍 할 수 있다. 게다가 하드웨어 면에서 보면 더욱 폭넓은 활용을 위해HDD 추가 설치도 가능하다. 부족한 용량을 늘리기 위해, 또는 데이터 백업을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해 HDD를 추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NAS는 데스크톱과 비슷한 하드웨어 성능을 갖고 있어 데이터 보존, 개인 홈페이지 서버, 실시간 카메라 저장 센터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매 전 알아두어야 할 것들
그렇다면 NAS를 구매할 때 어떤 기준이 필요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용도다. 만약 사진작업과 동영상 백업이 주된 목적이라면 관리가 쉽고 저렴한 제품이 좋다. 요즘 출시된 제품들 중 WD My Cloud, ipTIME NAS-II가 대표적이다. 주로 2개의 하드 디스크 설치가 가능하고 RAID 1 구성을 지원한다. 개인용으로 설계되어 있어 펌웨어를 통한 관리도 쉽다.무상 AS를 받을 수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NAS 제조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보통 길게는 3년까지 무상 AS를 지원한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드 디스크는 최장 5년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선택이 어렵다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구매 용도와 이에 따른 하드웨어의 선택, 원격 서비스까지 가능하니 겁먹을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NAS를 설치 할 공간의 네트워크 환경을 살펴봐야 한다.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의 차이는 사용하는 인터넷과 인터넷 공유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기가 바이트 단위의 인터넷과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 그리고 고성능 NAS가 조화를 이룬다면 대용량 파일 백업과 다운로드 시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 서버로도 사용 가능한 NAS
NAS의 활용도는 실제로 무궁무진하다. 데이터 백업과 인터넷 스토리지 말고도 상당히 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방울’은 홈페이지 관리를 위해 ipTIME NAS-I을 용하고 있다. NAS 하나에 아파치, MySQL, FTP, 윈도우 파일 공유, DDNS 서비스가 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고, 원클릭 펌웨어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해서 무척이나 편리하다고 한다. 무엇보다 NAS 하나에 아파치 서버와 MySQL 서버를 구동할 수 있어서 저렴한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씨디맨의 컴퓨터 이야기’라는 블로그를 운영중인 박춘호 씨 역시 NAS 마니아가 됐다. 시놀리지 제품을 3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다. 근에는 NAS를 확장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낀 탓에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DS715로 교체했다. 시놀리지 제품은 HDD의 교체가 쉽고, 관리자 인터페이스가 한눈에 들어오기 문에 같은 회사의 제품을 선택했다. 또한, 시놀리지 NAS들은 DSM이라는 독립적인 체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회사의 어떤 기종을 사용하더라도 크게 어려움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단, 모델별로 지원하는 성능의 격차가 커서 고성능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지출이 생기는 것이 단점이다 한다. 재 FTP 서버로 활용 중이며 퀵커넥트라는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빠르게 백업 및 다운로드한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DLNA다.

 

월간사진 기자   태그 백업, NAS, 데이터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