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특유의 색감은 실제로 존재할까?
카메라를 구매할 때 많은 이들이 브랜드 색감을 고려한다. 하지만 이는 무의미하다는 논리를 펼치는 사람들도 많다는 사실.






끊임없는 논쟁
색감은 디지털카메라가 보급된 이후로 한 번도 종결된 적 없는 논쟁거리다. 많은 색감 예찬론자들은 주로 인물을 촬영하는지, 아니면 풍경을 촬영하는지에 따라서 다른 브랜드의 카메라를 추천한다. 간혹 특정 브랜드에 대해 동양인의 피부를 시체처럼 표현한다고 해서 비하하는 사례도 있다. 반면, 색감 반대론자들에 의하면 카메라 브랜드별 색감은 선입견일 뿐, 어차피 블라인드 테스트하면 그 누구도 구분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Raw로 촬영하면 어차피 무의미하다고 말한다. 그들에게 색감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하는 건 그다지 현명하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여전히 후자보다는 전자의 입장을 고수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래서 브랜드들 역시 마케팅의 일환으로 색감을 전면에 내세우기도 한다. 마케팅 방법과 실사용자들의 후기에 따라 사람들은 브랜드의 색감을 다르게 인지한다. 이는 예비 수요자들이 카메라를 구매하는 데 실제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색감은 렌즈의 특성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지만, 결정적으로 이미지센서와 프로세서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이미지센서는 렌즈에 입사하는 빛을 3원색으로 필터링해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이 필터링 프로세스에 따라 색이 달라질 수 있다. 반면, 프로세서는 센서에 들어오는 빛을 이용해 색감을 세팅하고 이미지를 완성한다. 카메라 바디 내에서 색감을 설정하는 항목들은 모두 프로세서에 의해 반영되는 것이다. 하지만 프로세서에 따른 색감 차이는 Jpeg로 촬영했을 때만 유의미하다. Raw로 촬영하는 경우, 바디 내 프로세서가 하는 처리를 컴퓨터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시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컨버터를 이용하지 않는 한 Raw 촬영에서 색감을 논하는 건 무의미하다.



논쟁에 종지부를 찍다
그래서 블라인드 테스트를 준비했다. 사용한 카메라는 다음과 같다. ‘캐논 EOS 80D + 18-135 / 니콘 D5600 + 18-55 / 소니 a6500 + 16-50 / 후지필름 X-T30 + 18-55’ 주요 브랜드들이 현재 판매하고 있는 APS-C 카메라와 번들급 렌즈의 조합이다. 하루 동안 이 네 카메라들을 들고 다니며 동일한 초점거리와 노출 설정으로 촬영했다. 색감(픽처스타일, 픽처컨트롤, 마이스타일, 필름시뮬레이션)은 모두 기본값으로 설정했다. 색공간은 sRGB, 파일 포맷은 JPEG, 화이트밸런스 역시 색감의 영역이라고 판단해 모두 AWB로 맞추었다. 그렇게 도출한 사진 결과물 샘플은 총 네 가지다. 그런 다음 국내 주요 사진 커뮤니티의 캐논·니콘·소니·후지필름 포럼에서 실사용자를 대상으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제시한 질의 항목은 ‘브랜드 알아맞추기’와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 고르기’ 두 가지다. 테스트에는 총 48명이 참여했다.


도전, 블라인드 테스트 !
준비한 블라인드 테스트는 네 가지다. 각 테스트별로 사진 1·2·3·4가 제시되며, 각 사진 번호에 할당된 브랜드는 캐논·니콘·소니·후지필름 중 하나다. 네 테스트 모두 사진 번호 별 기종은 동일하다. 각 블라인드 테스트 별로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하나씩 골라보아도 흥미진진할 것이다.

Blind Test 1
F5.6, 1/5000s, ISO200
맑은 날 야외에서 촬영한 정물 풍경

 


Blind Test 2
F5.6, 1/100s, ISO1600
실내에서 촬영한 화이트 컬러 위주의 사진

 


Blind Test 3    
F8.0, 1/80s, ISO1600
실내에서 촬영한 다채로운 컬러사진

 


Blind Test 4
F5.6, 1/80s, ISO1600
늦은 시각에 촬영한 야외 정물 사진

정답을 맞추어보자, 포스팅이 더욱 흥미진진해질 것!


그래서 정답은?
1번에 해당하는 카메라는 소니, 2번은 캐논, 3번은 니콘, 4번은 후지필름이다. 당신은 얼마나 맞추었는가? 모두 맞추었다면 6.25%의 ‘매의 눈’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실제 커뮤니티에서 조사한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48명 중 3명만이 정답을 말했다. 샘플사진을 종합한 블라인드 상태의 색감 선호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순위는 니콘(46%), 캐논(22%), 소니(16%), 후지필름(16%) 순으로 집계되었다.

네티즌 취향저격 색감 1 : 니콘 D5600 + 18-55 (픽처컨트롤 표준)

네티즌 취향저격 색감 2 : 니콘 D5600 + 18-55 (픽처컨트롤 표준)

네티즌 취향저격 색감 3 : 니콘 D5600 + 18-55 (픽처컨트롤 표준)

네티즌 취향저격 색감 4 : 캐논 EOS 80D + 18-135 (픽차스타일 표준)



결국 브랜드별 색감은 의미 없다?
사실 6.25%의 정답 비율은 찍어서 맞출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큰 의미가 없는 수치다. 따라서 본 테스트의 촬영 조건에 한해서는 결과물만 보고서는 브랜드를 구분해낼 수 없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실제로 각 포럼에서 활동하는 유저들 역시 자신이 사용하는 카메라의 브랜드를 거의 맞추지 못했다. 하지만 색감 선호율에서 니콘이 높게 나온 것은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 그러나 해외에서 진행된 다른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를 보면, 이 역시 편차가 꽤 큰 편이다. 따라서 JPEG 촬영이더라도 브랜드 별 색감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 이 조사가 보여주는 결론이다. 

물론, 이 테스트를 맹신할 수는 없다. 표본이 크지 않을뿐더러 객관적인 지표를 얻기 위해 카메라 색감 설정의 자율성을 배제했기 때문이다. 예컨대, 컴퓨터와 연결해 소프트웨어로 세세하게 세팅하고 유저들끼리 공유하는 캐논의 ‘픽처스타일’이나 특히 후지필름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필름시뮬레이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에게 이 테스트 결과는 의미가 없다. 또 인물사진 샘플이 없다는 점 역시 본 테스트의 한계라는 점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관리자 기자  2021-05-24 태그 색감, 브랜드, 제품